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 ‘EVuff@EV Trend 2024’ 포럼 개최

24-03-11 12:57    |     Comment  0

사단법인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협회장 김성태)는 지난 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 컨퍼런스홀 318호에서 전기차사용자포럼 ‘EVuff@EV Trend 2024’를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포럼은 ‘더 안전하고 편리한 충전 인프라’를 주제로 환경부, 서울시, 한국자동차환경협회, 국민대학교, 한국교통연구원 등이 참가해 국내 전기차 충전 인프라의 미래에 대한 내용을 논의했다.


환경부 김경미 서기관은 이날 포럼에서 정부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 보급 정책의 성과 및 향후 핵심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김 서기관은 “공공기관 설치와 민간 보조 사업을 통해 2023년말 기준 충전기 30.5만여기, 전기차 56.5만여대가 보급됐다”며 “충전시설 보급실적은 세계 주요국 중 최고 수준”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동안은 부지확보가 용이한 장소 위주로 보급되었으나 접근성과 실수요를 고려한 충전기 보급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주거지나 직장에는 완속 충전기를, 고속도로 휴게소나 국도변 주유소에는 급속 충전기를 집중해서 설치할 계획이다. 특히 신축 공동주택의 충전기 의무 설치 비율을 10%로 상향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또 충전기 고장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충전 결제방식 개선, 실시간 모니터링 정보 제공, 충전시설 전문인력 양성, 이동형 전기차 충전서비스 사업, 화재 예방 및 대응 등 전기차 보급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과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환경부 전기차 충전시설의 운영을 맡고있는 한국자동차환경협회의 남궁선 국장은 “늘어나는 충전기만큼 충전기 품질 고도화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현재 올해 말까지 추가 계획인 공공급속충전기는 500여기 이상이다.


남궁 국장은 “전기차 관련 부처와 관계사와 품질개선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으며 통합 콜센터 운영, 전기차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캠페인 등 지금까지의 성과에 더하여 충전시설 관리사’를 위한 교육을 개설해 현장점검 및 유지보수 업무를 위한 전문인력 양성에 힘쓸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서울시 그린카충전사업팀의 차재현 팀장은 서울시의 전기차·충전기 보급 계획에 대해 발표하며 ▲2026년까지 급속충전소 12개소에서 50개소로 확대 ▲오토차징 및 티머니 결제 등 이용자 편의 중심의 충전 결제 서비스 도입 등의 계획을 소개했다.


국민대 최웅철 교수는 전기차 충전소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목적지에는 초저속·완속, 경유지에는 대규모 충전소’로 설명되는 듀얼 트랙 전략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한국교통연구원의 박지영 박사는 충전 수요 연구를 중심으로 효과적인 충전인프라 계획을 제언했다.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의 오세영 대표는 DR(수용반응)을 활용한 전기차 사용자 인센티브기술을 소개했다.


여기에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의 한국진 이사는 협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충전환경개선 캠페인 중 전기차충전소 지킴이 활동에 대해 발표했다. 전기차 충전환경개선 캠페인은 지난 2017년부터 건전한 충전인프라 이용문화 확대를 위해 협회와 한국자동차환경협회(환경부), 한국에너지공단(산업자원부), 대영채비, 이지차저, SK일렉링크 등이 함께 하는 공익사업이다. 가장 대표적인 활동인 ‘전기차 충전소 지킴이’는 전기차 이용자가 직접 전국의 전기차 충전소를 점검하고 개선사항을 보고하는 활동으로 이를 통해 보다 양질의 전기차 충전 환경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한 이사는 “이용자의 눈높이에서 점검을 하고 그 결과를 검토해보면 사업자가 생각지 못했던 부분에 대한 지적이 많이 표출된다”며 “사용자가 만드는 안전하고 편안한 EV 충전환경을 만든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이슈토론에서는 테슬라 모델Y사용자인 개그맨 이봉원,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 이희구(모델Y사용자) 이사, 국내 테슬라 공식 커뮤니티인 ‘TOC’의 김가연씨가 참석해 ‘테슬라는 국내 충전인프라 정책에서 차별받고 있는가?’를 주제로 논의하기도 했다.


김성태 협회장은 “우리나라는 국제에너지기구 IEA에서 매년 발표되는 충전인프라 지수에서 1위를 차지할 만큼 충전기 숫자는 많지만 여전히 사용하는데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 전기차사용자포럼 EVuff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통해 앞으로 안전하며 사용자가 쓰기에 더 편리한 충전인프라 만들기에 기업과 정부가 모두 앞장서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임영택 게임진 기자(ytlim@mkinternet.com)

Comments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