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충전인프라, 사용자 중심으로"…'EVuff@EVTrend 2023'

입력
수정2023.03.22. 오후 3:50
기사원문
정다은 기자
TALK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지난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EVuff@EVTrend 2023이 열렸다. 전자신문 DB

“충전인프라 공급자 중심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가 지난 16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한 'EVuff@EVTrend 2023'에서 전기차충전 업체의 서비스 운영, 개발 사례 등이 공유됐다.

대영채비에서는 S/W 기술본부 김상호 부장이 '사용자 편의성 개선을 통한 고객 만족 증가 사례'라는 주제로 발표했다.

대영채비 발표 모습

대영채비는 하드웨어는 물론 소프트웨어 개발, 생산 및 구축, 운영, 유지보수, 고객응대 등 전기차 충전 서비스 관련 모든 니즈를 대응하는 충전 서비스 사업자다. 자동으로 이동하는 급속충전 케이블, IF글로벌 디자인 상을 수상한 충전기, 실제 실험을 통해 개발 된 교통약자용 충전기,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고객센터 등까지 신경쓰면서 전기차 사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제이앤디전자는 '전기자동차 충전기의 충전요금 신뢰성 확보 방안'을 소개했다. 제이앤디전자는 전기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고품질의 전류 감지 기술 및 전력 품질 장비를 만드는 업체다. 서브 미터링, 분산 에너지 자원 및 DC 마이크로그리드 비즈니스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제품을 개발한다.

제이앤디전자 발표 모습

제이앤디전자의 박민호 팀장은 “국내는 물론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충전기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지만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만 될 뿐 설치된 충전기의 요금이 정확한지 신뢰성에 대한 현장 실태조사나 점검이 없는 상황”이라며 “사용자에게 더욱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보다 정밀도가 높은 전력 계측기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제이앤디전자는 독일 MTE와 협력하여 올해 상반기 충전기 현장 점검 솔루션을 도입할 계획이다.

클릭일렉스에서는 이효영 대표가 '운전자 맞춤형 충전기 구축 사례'를 발표했다. 이 대표는 현재 대부분의 전기차 사용자들이 이용하는 충전정보 서비스를 소개하고, 클린일렉스가 개발 중인 운전자 맞춤형 충전서비스를 공개했다.

클린일렉스 발표 모습

클린일렉스가 개발 중인 개방형 충전기 상태정보 공유 플랫폼은 충전소 별 이용자 수, 충전량, 충전금액 등이 담긴 충전소 통계 서비스를 비롯해 실시간 충전기 상태 정보가 담긴 충전소 이용현황 서비스, 충전소 검색 서비스 등을 제공한다.

클린일렉스가 운영 중인 충전설비에 대한 설명도 이어졌다. 수배전반부터 저압변압기, 분전반/차단기, 파워뱅크를 하나로 하여 높은 효율을 자랑하는 수배전반 일체형 고효율 충전시스템과 급속/초급속 충전기, 완속/휴대용 충전기, 전기버스 차고지 충전설비 등을 소개했다.

오세영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KEVIT) 대표는 'e-로밍을 통한 사용자 편의성 개선'을 주제로 발표했다.

KEVIT은 충전기 제조는 물론 통합 충전 플랫폼을 운영 중인 회사다. 앱 하나로 즉시 충전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KEVIT(케빗)' 앱을 2020년부터 운영 중이다. 기존에는 충전 사업자별로 실물 회원카드를 발급받아야 했고, 수령하는데 일주일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사용자들의 번거로움이 큰 상황이었다.

KEVIT 발표 모습

충전기에서 다른 사업자 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로밍 충전서비스를 지원하지만, 사용자들의 불편함은 여전히 존재하는 상황이다. 특히 일반 충전단가보다 높은 로밍 충전단가로 결국 여러 사업자의 회원카드를 발급받고 있다.

오 대표는 “KEVIT에서 운영하고 있는 e-로밍을 이용하면 일반 로밍 이용자에 비해 포인트 적립면에서 최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광고를 보거나 설문조사 등에 참여하면 충전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등의 다양한 부가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생활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