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uff @Seoul] `전기차가 먼저냐, 충전기가 먼저냐`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해 실제 전기차 이용 경험을 공유하고, 정책을 제언하는 일반인 주도 행사가 열렸다. 지난 2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전기차 이용자 포럼&페스티벌(EVuff)@Seoul` 행사에는 서울 시민과 지자체·산업계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해 전기차를 둘러싼 각자의 시각차를 좁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전기차가 먼저냐, 충전기가 먼저냐`를 주제로 열린 토론회는 시민 공감대를 하나로 모으는 데 초점을 맞췄다. 토론 좌장을 맡은 이찬진 한글과컴퓨터 창업자는 “전기차는 휘발유차가 한 번 주유할 것을 두 번해야 하는 차이가 있지만, 지금도 충전인프라가 확충·개선되고 있다”며 “3000원어치 전기로 200㎞를 달릴 수 있는데, 충전인프라 문제를 우려하는 수준은 넘어서고 있다”고 강조했다.

2016 전기차 이용자 포럼·페스티벌이 지난 2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렸다. `충전 인프라가 먼저냐, 전기차가 먼저냐`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2016 전기차 이용자 포럼·페스티벌이 지난 23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렸다. `충전 인프라가 먼저냐, 전기차가 먼저냐`를 주제로 패널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박지호기자 jihopress@etnews.com

◇전기차vs충전기, 무엇이 먼저인가

토론회는 충전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데 공감하면서도, 정속성이나 경제성, 친환경 등 전기차 장점 때문에 불편함을 넘어설 수 있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뤘다.

박용희(쏘울EV 이용자)씨는 “전기차보다 충전인프라가 먼저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기차를 이용하면서 충전 노하우를 터득하게 됐지만, 처음에 차 구입을 망설일 때 안정적 충전 이용을 걱정하는 주위 반대 의견이 많았고, 본인 역시 충전을 우려할 만큼 눈에 보이는 충전인프라가 많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이에 전기차 구매를 고민 중인 잠재 수요를 적극 끌어들이기 위해서라도 눈에 보이는 충전 인프라가 많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김효진(i3 이용자)씨는 “2년 전 전기차를 탈 때 충전인프라는 지금과 비교해 훨씬 적었지만 지금 이 시간에도 전국 충전인프라가 확대 중이고 사업자 간 호환 문제도 개선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 2년간 4만㎞ 넘게 전기차를 타면서 충전에 대한 노하우도 쌓였고, 충전기가 적은 강원도 여행조차도 큰 불편함이 없었다는 경험에서다. 하지만 간혹 충전기가 고장 나 있거나 다른 이용자가 사용 중일 때는 난감할 때가 많다고 호소했다.

손병헌 한전 차장은 “환경부와 한전이 강원도나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 충전기를 신규로 구축하거나 추가하는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여러 지자체도 아파트나 건물의 충전기 구축 의무화를 위한 조례를 바꾸는 움직임도 일어나고 있어 충전인프라 부족이나 이용 환경은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재(아이오닉 일렉트릭)씨는 “무조건 충전인프라가 부족하다는 건 전기차를 타보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매연도, 소음도 없고, 연료비(전기요금)도 적게 든다는 장점 때문에 충전인프라에 대한 불평은 생기질 않는다”고 말했다. 이 씨의 하루 평균 주행거리는 60~70㎞로 한 달에 2000~3000㎞를 달리는데 전기요금은 고작 3만원을 낸다. 또 자녀들이 이제 전기차에 익숙해 매연·소음이 발생하는 디젤차나 휘발유차에 대한 거부감이 생겼다는 설명이다.

최철웅 서울시 전기차 보급 팀장은 “상반기 전기차 보급이 크게 부진했지만 신차가 나온 7월부터 분위기가 완전 달라졌다”며 주행 성능이 향상된 신차 출시가 이어진다면 전기차 보급이 속도를 낼 것으로 내다봤다. 이에 서울시도 보급 속도에 맞춰 기존 충전소 90개에, 올해 50곳을 더 추가한다는 계획이다.

주형진 포스코ICT 부장은 “대부분 전기차 이용자 충전 패턴은 가정에서 70~80%를 이용하고 집 밖 외부에서 충전하는 일은 20~30%에 불과하다”며 “사업자 입장에선 이 20~30% 해결을 위해 가장 효과적인 인프라 운영 전략을 세워 불편함을 최소화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기차 각종 혜택, 사회적 약자라 주는 게 아니다

이날 서울 남산에 전기차 진입이 한시적으로 허용됨에 따라 남산 등 서울 주요 공원에 전기차 이용을 허용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전기차 이용자에게 지나친 혜택을 주는 게 아니냐는 내부 의견도 나왔다. 전기차 민간 보급 확산을 위해 정부나 지자체가 주는 혜택이 자칫하면 사회적 반감을 일으켜 오히려 민간 보급에 어려움을 줄 수도 있다는 우려에서다.

박용희씨는 “전기차 운전자는 장애인처럼 사회적 약자가 아닌데도 유류세도 내지 않는데다 보조금 지원 등 많은 혜택을 받고 있다”며 “남산 등 일반 차량 진입이 제한된 곳에 전기차만을 허용하는 건 사회적 반감을 불러올 수 있다”고 말했다. 사회적 공감대부터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미다.

이에 손 차장은 “전기차에 주는 혜택은 사회적 약자라서가 아니라 친환경과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며 “보다 활발한 전기차 확대를 위해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자동차 제조사에 전기차 의무판매비율 제도(ZEV)를 시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성태 서울 전기차 시민연대 대표는 “서울이 제주와 비교해 전기차 이용 환경이 미흡하지만 글로벌 도시답게 친환경 도시로 만들기 위해 서울의 상징적인 장소나 도로에 전기차만 다니게 하는 과감한 정책도 내놓을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태준 전기차/배터리 전문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