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TN NEWS
 

최신뉴스

[MTN deep][전기차 충전, 선진화는?]① "요금 책정도 서비스도 허술"…어설픈 충전 인프라에 운전자 불편 가중

최유빈 기자

thumbnailstart


[앵커멘트]
우리나라의 전기차 충전기 보급률은 세계 1위지만, 운전자들은 이를 체감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잦은 고장이나 관리 소홀에 회사마다 다른 결제 방식, 기준이 없는 요금까지 불만을 토로하는 운전자들이 많은데요. 머니투데이방송은 두 차례에 걸쳐 충전 인프라의 현 주소와 선진화 방안을 짚어봅니다. 최유빈 기자입니다.

[기사내용]
두 달 전 전기차를 구매한 박 씨는 장거리 운전 중 충전기를 찾느라 한참을 헤맸습니다.

휴게소 충전기를 찾아갔지만 막상 모두 고장이 난 상태였기 때문입니다.

[전기차주 : 6~7대의 충전기가 있었는데 그 중 두 대만 전원이 들어와 있는 상태였고요. 충전을 하기 위해 차량과 연결을 했는데 충전이 되지 않는다고 메시지가 왔습니다. 그 다음 휴게소 또한 충전기 한 대가 고장이 나있어 충전을 하지 못하고... 총 네 번을 시도했을 때 충전을 해서 올라올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이처럼 충전기 관리가 미흡한 건 '질보다 양'에 초점을 맞춘 정책 때문이란 지적이 나옵니다.

현재 수십 개의 중소사업자들은 정부 보조금을 받아 충전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일부 업체는 보조금만 받은 채 접근성이 떨어지는 곳에 충전기를 설치하거나 고장을 방치하고 있다는 겁니다.

[김성태 /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장 : 충전 인프라 사업자나 충전 제조사 입장에서는 정부 보조금을 타서 설치를 하는 게 가장 우선이거든요. 설치만 하고 한번 고장 나면 안 고쳐지는 경우도 많고, 콜센터도 제대로 운영 안 되는 곳이 많고.]

충전기 사업자별로 각기 다른 어플을 다운받거나 카드를 소지해야하는 것도 번거로움을 더합니다.

[전기차주 : 회원가 비용으로 하려면 앱을 다운받거나 카드를 발급받아야 하는데 저 또한 여덟개 이상의 앱이 깔려 있거든요.]

이와 함께 요금 측면에서도 운전자들의 불만이 나옵니다.

충전요금 책정에 대한 기준이 없어, 사업자가 가격을 급격히 올리면 그 부담이 모두 소비자에게 전가되는 구조이기 때문입니다.

민간 완속충전기 점유율 1위 기업은 지난달 충전요금을 한번에 41%나 올렸습니다.

게다가 정부가 다음 달부터 공공급속충전기 가격을 올리면서 충전요금 시장 가격이 연쇄적으로 오를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옵니다.

전기차 전환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허술한 인프라에 충전 시장 선진화 요구가 커지고 있습니다.


최유빈 머니투데이방송 MTN 기자

머니투데이방송의 기사에 대해 반론·정정추후 보도를 청구하실 분은 아래의 연락처로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고충처리인 : 콘텐츠총괄부장 ombudsman@mtn.co.kr 02)2077-6288

MTN 기자실

경제전문 기자들의 취재파일
전체보기

    Pick 튜브

    기사보다 더 깊은 이야기
    전체보기

    엔터코노미

    more

      많이본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