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전 세계적인 친환경·탄소중립 트렌드와 함께 전기차 비중이 커지고 있다. 정부와 업계가 관련 인프라 사업 추진과 전기차 보급확산에 힘쓰고 있지만 충전기의 잦은 고장이 발목을 잡는다.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확산되며 중견·대기업도 전기차 충전 사업에 뛰어들고 있지만 이용자의 불편은 여전하다.

환경부의 전기자동차 급속충전기 보급 현황에 따르면 2021년 급속충전기 보급수량은 4839대로 2521대를 보급한 전년보다 2배가량 늘었다.

소프트베리의 전기차 충전 정보 앱 ‘EV Infra’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전기차 충전소 이용 시 불편 요소 1위는 ‘잦은 충전기 고장(30.1%)’이다. 이용자의 70% 이상은 충전시설 정책에 불만족을 표했다.

산업부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전기차 충전시설 고장·장애 건은 4261건이며 충전시설 수리에만 매년 1억 8000만 원이 쓰이고 있다고 밝혔다.

충전시설의 잦은 고장으로 이용자 불편이 확대되면서 지난해 국감에서는 전기차 업체에 대한 보조금 지급 문제가 지적되기도 했다.

전기차 충전 시설. [사진=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KEVIT)]
전기차 충전 시설. [사진=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KEVIT)]

전기차 충전 인프라 확대뿐 아니라 관리 필요성에 대한 목소리가 나오면서 한국전기차인프라기술(KEVIT)은 전기차 통합 플랫폼 서비스 기업으로 2019년도부터 자체 구축한 충전관리시스템(CSMS)과 국제 표준 개방형 충전통신규약(OCPP)를 도입해 전국에 전기차 충전서비스를 제공한다.

오세영 KEVIT 대표는 “전기차 충전기 시스템 장애로 인해 최대 8시간가량의 작동이 멈추는 등 피해사례가 발생해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며 “KEVIT가 제공하는 충전기 고장률은 1%대로 자체구축한 자동화 관리시스템을 통해서 운영하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고장이 잦은 전기차 충전기 성능을 개선하기 위해 2021년 12월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연구원(KTC)과 ’전기차 충전 인프라 품질검증센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또 ‘전기차 충전 서비스 플랫폼(E-CSP)’을 개발해 전국 ‘이피트(E-pit)’에 적용하고 있다.

전기차사용자협회는 정부의 보조금을 받는 전기차 업체에 대한 관리를 보다 엄격하게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성태 전기차사용자협회 회장은 우리가 흔히 아는 것과 달리 우리나라의 전기차 충전기는 전혀 부족하지 않다”며 “사용자 입장에서 가장 불편한 건 충전기가 고장나면 수리까지 최소 2~3주 걸리는 정부의 관리 실태”라고 비판했다.

고장으로 인한 불편을 호소하려 해도 고객센터는 자동응답으로만 연결되거나 상담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

정부의 보조금을 받으면서도 충전기 고장에 대한 사후서비스(A/S)나 고객센터 운영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는 까닭이다.

김 회장은 “정부의 보조금을 받은 전기차 업체들이 충전기 고장에 대한 A/S(사후서비스)나 콜센터 관리를 전혀 안하고 있다”며 “이런 업체들에게는 보조금을 주지 않는 등의 엄격한 패널티를 적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환경부는 지난해 말부터 오래된 충전기 128기를 교체하고 전기용량이 부족한 충전기 80기를 철거해 전기차 충전기를 사용하는 이용자들의 불편함을 최소화에 힘쓰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