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 방해 금지법, 동시 충전 세계 신기록, 서울-제주 무충전 주행 등 성과
1기 임기 마무리 소회 밝혀…“앞으로 보조금 위주의 보급보다는 사용적 혜택 늘어나야”

김성태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장.
김성태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장.

“우리나라에 전기차를 확대하고 의식 개선 및 환경 변화에 기여할 수 있어 행복했고 보람됐습니다.”

김성태 한국전기차사용자협회(KEVUA) 회장이 1기 활동을 마무리하며 이 같은 소회를 밝혔다.

KEVUA는 환경부 산하 사단법인으로 전기차 이용자 주도 포럼이자 단체인 ‘이버프(EVuff)’가 모태가 된 비영리 민간단체다. 2016년 7월 결성돼 전기차 민간 보급 확대와 건전한 이용 문화 확산을 위해 전국적으로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김 협회장은 2년간 조직을 이끌어왔고 내달 1일부로 임기를 마친다. 2014년 처음 전기차를 탄 이후 지금은 전기차 매니아가 돼 현재는 순수 전기차 2대와 수소전기차 1대를 운영하고 있다.

그는 문화소비재 대표적인 분야인 게임 산업에 종사하고 있으나 평소에 사회적·공공적인 일에 관심이 많았고 무언가 보탬이 되고 싶었다고 전했다. 그러던 중 2015년쯤에 같은 뜻을 가진 전기차 오너들과 만나 모임을 구성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일종의 동호회의 성격으로 출발했다는게 그의 설명이다.

김 협회장은 “설립 초기에 다양한 업계에서 일하는 회원들이 도와주신 덕분에 다른 시민단체보다 더 빨리 짧은 시간 내 자리잡을 수 있었던 것은 사실”이라며 “협회를 통해 여러 의견과 목소리를 내면서 외부에서도 우리를 주목하기 시작했다. 그 덕분에 많은 걸 바꿀 수 있었다”고 말했다.

협회에는 현재 1000여명(유료 정회원 300명 포함)의 회원들이 소속돼 있고 이사회 정원은 9명(현재 5명)이다. 2016년 9월 3일 제주도에서 1회 이버프 행사를 개최한 이래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를 비롯해 전기차 제작사, 충전 서비스사 등과 소비자간 가교 역할을 해왔다.

김 협회장은 “협회 내에서 순수 유저들과 전기차 관련 사업을 하시는 분들 사이에 이해충돌이 있었으나 이제는 내부 기준이나 조건들이 생겨 정리·정립된 상황”이라며 “일련의 과정들을 통해 협회가 한층 더 돈독해지고 성숙해지는 계기가 됐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그는 기억에 남는 협회 활동으로 ▲전기차 충전방해금지법 ▲전기차 102대 동시충전 세계 신기록 달성 ▲서울부터 제주까지 470km 전기차 무충전 주행 등 3가지를 꼽았다.

이와 관련 김 협회장은 “지난해 협회 대상 설문조사에서 70%에 달하는 회원들이 ‘아파트에 충전방해금지법을 적용해서는 안된다’고 대답했다. 이를 근거로 산업통상자원부에서도 최종 법이 배포될 때 ‘아파트는 제외한다’고 개정했다”고 언급했다.

그는 “전기차 오너들이 단순히 이기적으로 아파트 내 일반 내연기관차에 과태료를 물리게 했다면 당장은 충전이 편했을지 몰라도 반발심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전기차 보급에 차질을 빚었을 것”이라며 “당시 전기차 유저들이 꽤 성숙된 판단을 했다는데 놀랐었고 잘한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회상했다.

김 협회장은 또 “서울 롯데월드타워 지하 주차장에서 열린 전기차 최다 충전 월드 챌린지 때는 전국에서 237대의 전기차가 모여 감동한 적이 있고 서울-제주 무충전 주행 퍼포먼스로 인해 쉐보레 볼트EV가 3시간만에 사전계약 완판을 기록하는 등 ‘전기차를 타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인식을 널리 알리는 성과를 냈다”라고 자평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제도 및 인프라 구축에 도움을 준 산·학·연·관 관계자들을 포함해 전기차 홍보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준 협회 회원들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김 협회장은 ‘전기차 사용자가 전해주는 전기차 이야기’라는 책을 출간하기도 했다. 전기차 초보들에게는 일종의 지침서로 불리는 책이다.

그는 “전기차를 처음 접하는 분들에게 매번 같은 질문을 받는데 막상 추천할 책이 마땅치 않았다. 그래서 지난해 김재진·심언씨와 함께 6개월동안 공동 집필했다”며 “다들 유부남·직장인이다보니 일주일에 한번씩 밤 9시에 모여 12시 넘어서까지 회의를 하고 원고를 썼던 기억이 난다. 막상 책이 나왔을 때 성취감은 말로 다 할 수 없을 정도”라고 설명했다.

한편 김 협회장은 마지막으로 전기차 유저와 업체, 정부에게 각각 당부의 말을 남겼다.

김 협회장은 “전기차가 보편화되면서 최근들어 충전 때문에 우리끼리 갈등을 빚고 있다”면서 “공공 인프라인 충전기를 소중히 다루는 문화와 남을 배려하는 에티켓이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이라고 조언했다.

그는 “앞으로는 전기차 충전기 업체도 무작정 많이 설치하는게 아니라 이용편의성에 맞게 효율적으로 깔아줬으면 하는 바람”이라며 “집중형 충전소도 많아졌으면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경우 정부 정책이 전기차 구매보조금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어 아쉽다. 이러한 예산은 결국 한계에 부딪히기 마련”이라며 “세금·충전비 감면, 통행료·주차료 면제 등 사용적 혜택을 늘려 전기차를 타기 더욱 좋은 환경으로 만들어주는 정책으로 바뀌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